공주시 온누리시민제도 이용약관

제 1 조 [목적]

이 이용약관(이하 "약관"이라 합니다.)은 온누리공주(cyber.gongju.go.kr)에서 제공하는 인터넷 관련 서비스(이하 "서비스"라 합니다)를 이용함에 있어 공주시와 온누리공주시민(이하 ‘시민’이라 합니다.)의 이용조건 및 절차, 권리, 의무, 책임사항, 기타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 2 조 [용어의 정의]

  • ‘온누리시민제도’란 공주시 문화ㆍ관광ㆍ역사ㆍ지역 특산물 등에 관심이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온누리공주 홈페이지를 통하여 온누리공주시민으로 등록하고 온누리공주시민으로서 권리와 의무를 가지며 지역의 발전과 도ㆍ농 교류촉진 등 ‘온누리공주’와 ‘시민’의 상생발전을 위하여 운영하는 제도를 말합니다.
  • ‘시민’이라 함은 공주시에서 운영하는 온누리공주홈페이지(이하 ‘홈페이지’라 합니다.)에서 약관 및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동의하고, 시민정보 및 ID(아이디)와 비밀번호를 등록하여 서비스를 계속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사람을 말합니다.
  • ‘ID’라 함은 ‘시민’의 식별 및 서비스 이용을 위하여 ‘시민’이 선정하고 등록한 문자 및 숫자의 조합을 말합니다.
  • ‘비밀번호(암호)’라 함은 ‘시민’의 권익보호를 위하여 ‘시민’이 선정하고 등록한 문자 및 숫자의 조합을 말합니다.
  • ‘시민정보’라 함은 가입시 등록한 ‘시민’의 개인정보를 말합니다.
  • ‘게시물’이라 함은 ‘홈페이지’의 각종 게시판에 ‘시민’이 게재 또는 등록하는 질문, 답변, 자료(컴퓨터프로그램 포함), 사진, 도형, 영상 등을 말합니다.
  • ‘온누리공주 가맹점(이하 ‘가맹점’라 함)’라 함은 공주시(이하 “시”라 한다.)에 소재하는 특산물 판매인, 음식업, 숙박업, 박물관, 레저ㆍ스포츠업, 사찰, 체험 마을 등 온누리공주시민에게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서 시와 협약을 맺은 업체를 말합니다.
  • ‘마일리지 제도’라 함은 온누리공주시민에게 제공되는 혜택의 일환으로 가입, 활동, 이벤트 등을 통해서 마일리지를 적립하며, 적립된 마일리지는 가맹점(공주시 운영시설 포함)에서 사용이 가능토록 한 제도입니다.
  • ‘온누리공주시민증(이하 ‘시민증’이라 함)’이라 함은 온누리공주시민으로 등록한 사람이 시민인증 및 마일리지제도 등을 활용하기 위해 온누리공주홈페이지에서 발급받은 바코드형태의 신분증을 말합니다.

제 3 조 [약관의 명시와 개정]

  • ① 공주시는 이 약관의 내용과 상호, 운영자 소재지, 대표자 성명, 사업장등록번호, 연락처(전화, 팩스, 전자우편 주소 등) 등을 ‘시민’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온누리공주홈페이지(http://cyber.gongju.go.kr)의 초기 서비스화면(전면)에 게시함으로서 효력이 발생하며 약관의 내용은 ‘시민’이 연결화면을 통하여 볼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 ② 공주시는 약관의규제등에관한법률, 전자거래기본법, 전자상거래등에서의소비자보호에 관한법률, 전자거래기본법, 전자서명법, 정보통신망이용촉진등에관한법률, 개인정보보호법, 소비자기본법 등 관계 법령에 위배되지 않는 범위 안에서 이 약관을 개정할 수 있습니다.
  • ③ 공주시는 이 약관의 개정이 있을 경우 개정된 약관이 적용되는 날로부터 7일 이전에 적용일자 및 개정사항 등을 다음 각 호의 방법 중 1가지 이상의 방법으로 회원에게 고지합니다. 다만, 이용자에게 불리하게 약관내용을 변경하는 경우에는 최소한 30일 이상의 사전 유예기간을 두고 공지합니다. 이 경우 개정 전 내용과 개정 후 내용을 명확하게 비교하여 이용자가 알기 쉽도록 표시합니다.
    • 1. e-mail 통보
    • 2. 서면통보
    • 3. 인터넷 홈페이지 게시
    • 4. SMS
  • ④ 공주시는 개정되는 약관의 내용에 대하여 ‘시민’의 재동의 절차를 이행하여야 합니다. ‘시민’이 개정 약관의 내용에 동의하지 않는 경우 공주시의 서비스 제공 행위 및 ‘시민’의 서비스 이용행위에 제한을 받게 됩니다.
  • ⑤ 이 약관에서 정하지 아니한 사항과 이 약관의 해석에 관하여는 전자상거래등에서의소비자보호에관한법률, 약관의규제등에관한법률, 공정거래위원회가 정하는 전자상거래등에서의 소비자보호지침 및 관계법령 또는 상관례에 따릅니다.

제 4 조 [서비스의 중단]

  • ① ‘온누리공주’는 정보통신설비의 보수점검ㆍ교체 및 고장, 통신의 두절 등의 사유가 발생한 경우에는 서비스의 제공을 일시적으로 중단할 수 있습니다.
  • ② ‘온누리공주’의 운영정책 또는 ‘온누리공주’와 가맹점간 협약사항의 변경 등으로 인해 제공되는 서비스에 일부 내용이 변경 또는 중단될 수 있습니다.
  • ③ ‘온누리공주’는 서비스의 중단 등 중대한 변화가 있을 경우 7일이전에 제8조의 방법 중 1가지 이상의 방법으로 회원에게 그 사실을 고지합니다.

제 5 조 [자격]

  • ① ‘시민’이 될 수 있는 사람은 다음과 같습니다.
    • 휴대폰 또는 공공아이핀을 활용한 본인 인증이 가능한 사람
  • ② 탈퇴 후 7일이 경과되지 않은 사람은 재가입이 불가능합니다.
  • ③ 부정행위로 ‘온누리공주’에 의해 탈퇴된 경우는 1년이 경과되어야 재가입이 가능합니다.

제 6 조 [가입]

  • ① 제5조의 자격이 있는 사람이 ‘온누리공주’가 정한 약관에 동의하고 시민정보 입력후 온누리공주시민 가입신청을 함으로써 가입이 완료됩니다.
  • ② 1항에 따라 가입 신청을 하더라도 다음 각 호의 사유가 있는 경우 가입이 불가능합니다.
    • 온누리시민제도 부정사용으로 탈퇴처리 후 1년이 지나지 않은 경우
    • 회원가입신청자의 명의로 이미 회원가입이 되어있는 경우
    • 휴대폰 인증, 공공아이핀 등의 본인인증이 불가능한 경우
    • 가입신청서에 필수정보를 누락하거나 허위정보를 기재한 경우
  • ③ 온누리시민제도 가입시 휴대폰번호 등을 포함한 개인정보 제공에 동의해야 온누리공주에서 제공되는 시민증을 활용한 마일리지제도 등의 혜택에 대해 사용이 가능합니다.
  • ④ 홈페이지 개편 오픈시점을 기준으로 기존 가입자의 시민구분(14세미만, 14세이상, 외국인)은 없어지고 모두 일반시민으로 변경됩니다.
  • ⑤ 한번 가입되었던 계정은 탈퇴하였더라도 재사용은 불가능합니다.

제 7 조 [탈퇴 및 자격상실]

  • ① ‘시민’은 ‘온누리공주’에 언제든지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온누리공주’는 요청시 즉시 탈퇴 처리하고 탈퇴한 회원의 가입정보는 소멸됩니다.
  • ② ‘시민’이 다음 각 호의 사유에 해당하는 과실이 발견될 경우 ‘온누리공주’에 의해 강제 탈퇴될 수 있습니다.
    • 자격이 없는 사람이 부정적인 방법으로 가입한 경우
    • 시민제도를 부정적으로 사용한 경우
    • ‘시민’에 의한 중대한 과실이 발생한 경우
  • ③ ‘시민’이 다음 각 호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온누리공주’는 ‘시민’ 자격을 정지하거나 제한할 수 있습니다.
    • 가입 신청 시에 의도적으로 허위 내용을 등록한 경우
    • 다른 사람의 시민제도 이용을 방해하거나 그 정보를 도용하는 등 전자거래질서를 위협하는 경우
    • 시민제도를 이용하여 법령 또는 이 약관이 금지하거나 공서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는 경우
    • 12개월이상 온누리공주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아 제8조의 방법을 통해 휴면전환 공지 후 휴면계정으로 전환된 경우
  • ④ 제3항에 의해 ‘시민’ 자격이 제한 또는 정지 된 후에도 금지 행위를 반복하거나 30일 이내에 그 사유가 시정되지 않는 경우 ‘온누리공주’에 의해 강제 탈퇴될 수 있습니다.
  • ⑤ ‘온누리공주’가 ‘시민’을 탈퇴시키는 경우 ‘시민’에게 이를 통지하고, 탈퇴 처리전에 30일 이상의 기간을 정하여 소명할 기회를 부여합니다.

제 8 조 [시민에 대한 통지]

  • ① ‘온누리공주’가 ‘시민’에 대한 통지를 하는 경우, ‘시민’이 시민제도 가입시 등록한 e-mail 또는 SMS로 할 수 있습니다.
  • ② 불특정다수 ‘시민’에 대한 통지의 경우 1주일 이상 홈페이지 게시판에 게시함으로써 개별 통지에 갈음할 수 있습니다.
    다만, ‘시민’ 본인의 거래와 관련하여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사항에 대하여는 e-mail, SMS 등의 방법을 통해 개별 통지합니다.

제 9 조 [시민의 유형]

  • ① ‘시민’유형은 ‘일반시민’과 ‘우수시민’으로 나뉘며, 최초 가입시 ‘시민’유형은 ‘일반시민’으로 가입되며, 가입 이후 지급된 마일리지의 합계가 50,000점 이상이 되면 ‘우수시민’으로 전환됩니다.
  • ② ‘우수시민’이 탈퇴후 재가입시 ‘일반시민’으로 가입됩니다.
  • ③ ‘일반시민’이 ‘우수시민’으로 전환시에는 시민제도 가입시 등록한 주소로 축하선물이 지급되며 주소지 불확실에 따른 축하선물 미수령은 ‘시민’의 책임이 됩니다.

제 10 조 [서비스의 제공 및 변경]

  • ① ‘온누리공주’는 시민제도 활성화를 위해 ‘시민’과 가맹점를 대상으로 다음과 같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온누리공주시민증 발급
    • 가맹점의 할인 혜택 제공
    • 시의 농․특산물 직거래 알선
    • 시 주관 공연, 축제, 문화행사 등의 참여우대
    • 시 운영 관광시설의 이용에 대한 혜택
    • 이벤트 및 공모전 참여자 등에 대한 경품 지급
    • 이메일과 SMS를 활용한 시정소식 및 관광정보 제공
    • 그 밖에 시민제도 활성화를 위한 서비스
  • ② 제공되는 서비스의 내용은 ‘온누리공주’와 가맹점의 상황에 따라 추가, 변경 될 수 있으며 변경된 사항은 제8조의 방법을 통해 ‘시민’에게 공지합니다.

제 11 조 [가맹점의 운영]

  • ① 가맹점의 지정, 운영, 지원, 해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 대 상 : 음식업, 숙박업, 관광시설, 레저시설, 특산물 판매, 사찰, 체험시설 등
    • 선정방식 : 사전 공지후 신청하는 매장을 대상으로 개별 방문 및 검토하여 선정
    • 지원내용
      • 가맹점 교육, 기본장비(리더기) 지원, 현판 설치, 홍보 지원 등
      • ‘시민’이 방문하여 사용한 마일리지 금액 지급
  • ② 가맹점의 운영방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 가맹점 등록시 및 매월 기본 마일리지 제공
    • ‘시민’이 가맹점에 방문하여 본인의 마일리지를 사용하면 사용한 마일리지만큼 가맹점에 지급된 기본 마일리지 차감
      * 가맹점에 지급된 기본 마일리지 소진시 할인혜택 제공 불가능
  • ③ 가맹점로 가입된 업체는 ‘시민’이 방문하여 혜택을 요청시 성실히 이행합니다.
  • ④ 가맹점는 기본 제공 마일리지 외에 일반 ‘시민’과 같이 활동을 통해 추가 마일리지 획득이 가능합니다.
  • ⑤ 가맹점는 보유한 마일리지를 사용하여 온누리공주 홈페이지내에 광고게재, 이벤트 등이 가능합니다. 다만 ‘시민’이 해당 가맹점에서 사용한 마일리지가 가맹점에 기본 제공한 마일리지의 30%가 넘는 경우에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 ⑥ 가맹점의 지정기한은 무기한으로 가맹점의 해지 신청 또는 가맹점로서의 의무를 성실히 이행하지 않을 경우 ‘온누리공주’에 의해 해지됩니다.
  • ⑦ ‘온누리공주’와 가맹점의 상황에 따라 가맹점의 추가, 해지 또는 제공되는 혜택의 내용 등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제 12 조 [마일리지 제도의 운영]

  • ① 마일리지는 다음과 같은 활동을 통해 지급됩니다.
    마일리지를 받을 수 있는 활동
    마일리지를 받을 수 있는 활동에 대한 표로 지급구분, 활동, 제공점수, 적립상한선, 비고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지급구분 활동 제공점수 적립상한선 비고
    온누리시민 가입 5,000 1회 제공 시럽포함
    글쓰기 200 하루 3회
    댓글달기 10 하루 3회
    공유하기 20 하루 3회
    좋아요 10 하루 5회
    상품구매 구매금액의 3% 제한없음 고맛나루장터
    가맹점 기본부여 100,000 매월 1회
  • ② 마일리지 1점은 할인 금액 1원으로 하며,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지만 현금으로 지급되지 않습니다.
  • ③ 마일리지의 유효기간은 마일리지 부여일로부터 1년으로 하며 마일리지 사용은 부여된 순서대로 사용되고 사용기간이 경과된 마일리지는 자동 소멸됩니다.
  • ④ 마일리지 사용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 사용처
      • 공주시운영 사적지 : 공산성, 송산리고분군, 석장리박물관
      • 일반 가맹점
    • 사용기준
      • 공주시운영 사적지 : 입장권금액 100% 마일리지 차감 구매
      • 일반 가맹점 : 서비스 금액의 20% 이내 마일리지 차감 할인 (가맹점 기준에 따름)
        ※ 사적지 입장료(공주시 문화재관람료 징수조례 근거)
        사적지 입장료
        사적지 입장료에 대한 내용으로 구분, 어른(개인,단체), 청소년·군인(개인,단체), 어린이(개인,단체)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구분 어른 청소년·군인 어린이
        개인 단체 개인 단체 개인 단체
        공산성 1,200 1,100 800 700 600 500
        송산리고분군 1,500 1,400 1,000 900 700 600
        석장리박물관 1,300 1,200 800 700 600 500
      • 사용방법 : 시민증 또는 시민증을 대체할 수 있는 바코드(어플 등) 제시
  • ⑤ 구매, 활동, 이벤트 등을 통해 적립된 마일리지는 활동이 취소되면 환수됩니다.
  • ⑥ 마일리지 이용 시나리오는 다음과 같습니다.
    • 1. 가맹점(공주시 사적지, 민간 제휴업체) 시설에 방문한다.
    • 2. 매장에 비치된 안내판(현판 및 QRcode 등)을 이용해 온누리공주 홈페이지에 접속한다.
    • 3. 온누리공주 홈페이지에 로그인(또는 신규 회원가입) 한다.
    • 4. 로그인된 온누리공주 홈페이지에서 나의 시민증을 클릭하고 가맹점 관리자에게 전달한다.
    • 5. 가맹점는 시민증의 바코드를 활용하여 관리자페이지를 통해 마일리지를 차감한다.

제 13조 [개인정보 수집 이용 동의 안내]

  • ① 개인정보의 수집.이용 목적 : 온누리공주시민 관리, 공주시 정보제공(문자,이메일)
  • ② 수집하려는 개인정보의 항목 : 이름, 생년월일, 집주소, 핸드폰(연락처), E-Mail, 위치정보
  • ③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 기간 : 회원탈퇴시까지
  • ④ 동의거부권 및 동의거부에 따른 불이익 안내 : 개인정보를 수집·이용하는데 대한 동의를 거부할 권리가 있습니다. 그러나 동의를 거부할 경우 온누리공주시민에 가입할 수 없음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제 14조 [개인정보 제3자 제공 동의 안내]

  • ① 개인정보를 제공받는 자:
    개인정보를 제공받는 자 - 수탁자, 목적 정보 제공
    수탁자 목적
    NICE신용평가정보 실명인증 및 본인확인 업체
    지오넷 유지보수 업체
    우체국택배, 로젠택배, 한진택배, 현대택배 등 배송관련 업무 업체
  • ② 제공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 이름, 생년월일, 집주소, 핸드폰(연락처), E-Mail
  • ③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 기간 : 회원탈퇴시까지
  • ④ 동의거부권 및 동의거부에 따른 불이익 안내 : 개인정보를 수집·이용하는데 대한 동의를 거부할 권리가 있습니다. 그러나 동의를 거부할 경우 온누리공주 시민에 가입할 수 없음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제 15 조 [‘온누리공주’의 의무]

  • ① ‘온누리공주’는 법령과 이 약관이 금지하거나 공서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지 않으며 이 약관이 정하는 바에 따라 지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재화ㆍ용역을 제공하는데 최선을 다하여야 합니다.
  • ② ‘온누리공주’는 이용 ‘시민’이 안전하게 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이용 ‘시민’의 개인정보(신용정보 포함) 보호를 위한 보안 시스템을 갖추어야 합니다.
  • ③ ‘온누리공주’판매자는 상품이나 용역에 대하여 「표시ㆍ광고의공정화에관한법률」 제3조 소정의 부당한 표시ㆍ광고 행위를 함으로써 이용 ‘시민’이 손해를 입은 때에는 이를 배상할 책임을 집니다.
  • ④ ‘온누리공주’는 회원가입시 ‘시민’이 동의한 경우, 온누리공주 관련 정보를 e-mail/SMS 등 매체를 통해 제공할 수 있습니다. 다만 ‘시민’이 원하지 않는 영리목적의 광고성 정보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제 16 조 [‘시민’의 의무]

  • ① 이용 ‘시민’은 다음 행위를 하여서는 안됩니다.
    • 신청 또는 변경 시 허위내용의 등록
    • 타인의 정보 도용
    • ‘온누리공주’가 게시한 정보의 변경
    • ‘온누리공주’가 정한 정보 이외의 정보(컴퓨터 프로그램 등)의 송신 또는 게시
    • ‘온누리공주’ 기타 제3자의 저작권 등 지적재산권에 대한 침해
    • ‘온누리공주’ 기타 제3자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업무를 방해하는 행위
    • 외설 또는 폭력적인 메시지ㆍ화상ㆍ음성 기타 공서양속에 반하는 정보를 ‘온누리 공주’에 공개 또는 게시하는 행위
  • ② 이용 ‘시민’은 본인 정보가 변경되었을 경우에는 ‘온누리공주’ 홈페이지 로그인 후 ‘개인정보수정’ 메뉴를 통하여 지체 없이 ‘시민’ 정보를 수정하여야 합니다. 다만, 서비스를 위하여 반드시 필요한 성명, ID는 수정할 수 없습니다.

제 17 조 [‘온누리공주’와 연동된 서비스(한옥마을, 영농재, 기타 체험 등)와의 관계]

  • ① ‘온누리공주’와 연동된 서비스는 공주시에서 운영하는 웹사이트 및 공주시에 소재하며 온누리공주와 제휴하여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자가 운영하는 웹사이트를 말합니다.
  • ② ‘온누리공주’는 연동된 제1항의 서비스가 독자적으로 제공하는 재화 및 용역에 의하여 이용 ‘시민’과 행하는 거래에 대해서 보증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 18 조 [저작권의 귀속 및 이용제한]

  • ① ‘온누리공주’가 작성한 저작물에 대한 저작권, 기타 지적재산권은 ‘온누리공주’에 귀속합니다.
  • ② 이용 ‘시민’은 ‘온누리공주’를 이용함으로써 얻는 정보 중 ‘온누리공주’에게 지적재산권이 귀속된 정보를 ‘온누리공주’의 사전 승낙없이 복제, 송신, 출판, 배포, 방송 기타 방법에 의하여 영리목적으로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하여서는 안됩니다.

제 19 조 [분쟁 해결]

  • ① ‘온누리공주’는 이용 ‘시민’이 제기하는 정당한 의견이나 불만을 반영합니다.
  • ② ‘온누리공주’는 이용 ‘시민’으로부터 제출되는 불만사항 및 의견은 우선적으로 그 사항을 처리합니다. 다만, 신속한 처리가 곤란한 경우에는 이용 ‘시민’에게 그 사유와 처리 일정을 즉시 통보해 드립니다.
  • ③ ‘온누리공주’와 이용 ‘시민’ 간에 발생된 전자상거래 분쟁과 관련하여 이용 ‘시민’의 피해 구제신청이 있는 경우에는 공정거래위원회 또는 시ㆍ도지사가 의뢰하는 분쟁조정기관의 조정에 따를 수 있습니다.

제 20 조 [재판권 및 준거법]

  • ① ‘온누리공주’와 이용 ‘시민’ 간에 발생된 전자거래 분쟁에 관한 소송은 제소당시의 이용 ‘시민’의 주소에 의하고, 주소가 없는 경우에는 거소를 관할하는 지방법원의 전속관할로 합니다.
  • ② ‘온누리공주’와 이용 ‘시민’간에 제기된 전자거래 소송에는 한국법을 적용합니다.

부칙 제1조 (약관시행일)

  • 이 약관은 2017년 12월 8일부터 시행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