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 조 [목적]
이 이용약관(이하 "약관"이라 합니다.)은
온누리공주(cyber.gongju.go.kr)에서 제공하는 인터넷 관련
서비스(이하 "서비스"라 합니다)를 이용함에 있어 공주시와
온누리공주시민(이하 ‘시민’이라 합니다.)의 이용조건 및 절차,
권리, 의무, 책임사항, 기타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 2 조 [용어의 정의]
-
‘온누리시민제도’란 공주시 문화ㆍ관광ㆍ역사ㆍ지역 특산물 등에
관심이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온누리공주 홈페이지를 통하여
온누리공주시민으로 등록하고 온누리공주시민으로서 권리와 의무를
가지며 지역의 발전과 도ㆍ농 교류촉진 등 ‘온누리공주’와
‘시민’의 상생발전을 위하여 운영하는 제도를 말합니다.
-
‘시민’이라 함은 공주시에서 운영하는 온누리공주홈페이지(이하
‘홈페이지’라 합니다.)에서 약관 및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동의하고,
시민정보 및 ID(아이디)와 비밀번호를 등록하여 서비스를
계속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사람을 말합니다.
-
‘ID’라 함은 ‘시민’의 식별 및 서비스 이용을 위하여 ‘시민’이
선정하고 등록한 문자 및 숫자의 조합을 말합니다.
-
‘비밀번호(암호)’라 함은 ‘시민’의 권익보호를 위하여 ‘시민’이
선정하고 등록한 문자 및 숫자의 조합을 말합니다.
-
‘시민정보’라 함은 가입시 등록한 ‘시민’의 개인정보를 말합니다.
-
‘게시물’이라 함은 ‘홈페이지’의 각종 게시판에 ‘시민’이 게재
또는 등록하는 질문, 답변, 자료(컴퓨터프로그램 포함), 사진,
도형, 영상 등을 말합니다.
-
‘온누리공주 가맹점(이하 ‘가맹점’라 함)’라 함은 공주시(이하
“시”라 한다.)에 소재하는 특산물 판매인, 음식업, 숙박업,
박물관, 레저ㆍ스포츠업, 사찰, 체험 마을 등 온누리공주시민에게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서 시와 협약을 맺은 업체를 말합니다.
-
‘마일리지 제도’라 함은 온누리공주시민에게 제공되는 혜택의
일환으로 가입, 활동, 이벤트 등을 통해서 마일리지를 적립하며,
적립된 마일리지는 가맹점(공주시 운영시설 포함)에서 사용이
가능토록 한 제도입니다.
-
‘온누리공주시민증(이하 ‘시민증’이라 함)’이라 함은
온누리공주시민으로 등록한 사람이 시민인증 및 마일리지제도 등을
활용하기 위해 온누리공주홈페이지에서 발급받은 바코드형태의
신분증을 말합니다.
제 3 조 [약관의 명시와 개정]
-
공주시는 이 약관의 내용과 상호, 운영자 소재지, 대표자 성명,
사업장등록번호, 연락처(전화, 팩스, 전자우편 주소 등) 등을
‘시민’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온누리공주홈페이지(http://cyber.gongju.go.kr)의 초기
서비스화면(전면)에 게시함으로서 효력이 발생하며 약관의 내용은
‘시민’이 연결화면을 통하여 볼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
공주시는 약관의규제등에관한법률, 전자거래기본법,
전자상거래등에서의소비자보호에 관한법률, 전자거래기본법,
전자서명법, 정보통신망이용촉진등에관한법률, 개인정보보호법,
소비자기본법 등 관계 법령에 위배되지 않는 범위 안에서 이
약관을 개정할 수 있습니다.
-
공주시는 이 약관의 개정이 있을 경우 개정된 약관이 적용되는
날로부터 7일 이전에 적용일자 및 개정사항 등을 다음 각 호의
방법 중 1가지 이상의 방법으로 회원에게 고지합니다. 다만,
이용자에게 불리하게 약관내용을 변경하는 경우에는 최소한 30일
이상의 사전 유예기간을 두고 공지합니다. 이 경우 개정 전 내용과
개정 후 내용을 명확하게 비교하여 이용자가 알기 쉽도록
표시합니다.
- 1. e-mail 통보
- 2. 서면통보
- 3. 인터넷 홈페이지 게시
- 4. SMS
-
공주시는 개정되는 약관의 내용에 대하여 ‘시민’의 재동의 절차를
이행하여야 합니다. ‘시민’이 개정 약관의 내용에 동의하지 않는
경우 공주시의 서비스 제공 행위 및 ‘시민’의 서비스 이용행위에
제한을 받게 됩니다.
-
이 약관에서 정하지 아니한 사항과 이 약관의 해석에 관하여는
전자상거래등에서의소비자보호에관한법률,
약관의규제등에관한법률, 공정거래위원회가 정하는
전자상거래등에서의 소비자보호지침 및 관계법령 또는 상관례에
따릅니다.
제 4 조 [서비스의 중단]
-
‘온누리공주’는 정보통신설비의 보수점검ㆍ교체 및 고장, 통신의
두절 등의 사유가 발생한 경우에는 서비스의 제공을 일시적으로
중단할 수 있습니다.
-
‘온누리공주’의 운영정책 또는 ‘온누리공주’와 가맹점간
협약사항의 변경 등으로 인해 제공되는 서비스에 일부 내용이 변경
또는 중단될 수 있습니다.
-
‘온누리공주’는 서비스의 중단 등 중대한 변화가 있을 경우
7일이전에 제8조의 방법 중 1가지 이상의 방법으로 회원에게 그
사실을 고지합니다.
제 5 조 [자격]
-
‘시민’이 될 수 있는 사람은 다음과 같습니다.
-
휴대폰 또는 공공아이핀을 활용한 본인 인증이 가능한 사람
-
탈퇴 후 7일이 경과되지 않은 사람은 재가입이 불가능합니다.
-
부정행위로 ‘온누리공주’에 의해 탈퇴된 경우는 1년이 경과되어야
재가입이 가능합니다.
제 6 조 [가입]
-
제5조의 자격이 있는 사람이 ‘온누리공주’가 정한 약관에 동의하고
시민정보 입력후 온누리공주시민 가입신청을 함으로써 가입이
완료됩니다.
-
1항에 따라 가입 신청을 하더라도 다음 각 호의 사유가 있는 경우
가입이 불가능합니다.
-
온누리시민제도 부정사용으로 탈퇴처리 후 1년이 지나지 않은
경우
-
회원가입신청자의 명의로 이미 회원가입이 되어있는 경우
-
휴대폰 인증, 공공아이핀 등의 본인인증이 불가능한 경우
-
가입신청서에 필수정보를 누락하거나 허위정보를 기재한 경우
-
온누리시민제도 가입시 휴대폰번호 등을 포함한 개인정보 제공에
동의해야 온누리공주에서 제공되는 시민증을 활용한 마일리지제도
등의 혜택에 대해 사용이 가능합니다.
-
홈페이지 개편 오픈시점을 기준으로 기존 가입자의
시민구분(14세미만, 14세이상, 외국인)은 없어지고 모두
일반시민으로 변경됩니다.
-
한번 가입되었던 계정은 탈퇴하였더라도 재사용은 불가능합니다.
제 7 조 [탈퇴 및 자격상실]
-
‘시민’은 ‘온누리공주’에 언제든지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온누리공주’는 요청시 즉시 탈퇴 처리하고 탈퇴한 회원의
가입정보는 소멸됩니다.
-
‘시민’이 다음 각 호의 사유에 해당하는 과실이 발견될 경우
‘온누리공주’에 의해 강제 탈퇴될 수 있습니다.
- 자격이 없는 사람이 부정적인 방법으로 가입한 경우
- 시민제도를 부정적으로 사용한 경우
- ‘시민’에 의한 중대한 과실이 발생한 경우
-
‘시민’이 다음 각 호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온누리공주’는
‘시민’ 자격을 정지하거나 제한할 수 있습니다.
- 가입 신청 시에 의도적으로 허위 내용을 등록한 경우
-
다른 사람의 시민제도 이용을 방해하거나 그 정보를 도용하는
등 전자거래질서를 위협하는 경우
-
시민제도를 이용하여 법령 또는 이 약관이 금지하거나
공서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는 경우
-
12개월이상 온누리공주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아 제8조의
방법을 통해 휴면전환 공지 후 휴면계정으로 전환된 경우
-
제3항에 의해 ‘시민’ 자격이 제한 또는 정지 된 후에도 금지
행위를 반복하거나 30일 이내에 그 사유가 시정되지 않는 경우
‘온누리공주’에 의해 강제 탈퇴될 수 있습니다.
-
‘온누리공주’가 ‘시민’을 탈퇴시키는 경우 ‘시민’에게 이를
통지하고, 탈퇴 처리전에 30일 이상의 기간을 정하여 소명할
기회를 부여합니다.
제 8 조 [시민에 대한 통지]
-
‘온누리공주’가 ‘시민’에 대한 통지를 하는 경우, ‘시민’이
시민제도 가입시 등록한 e-mail 또는 SMS로 할 수 있습니다.
-
불특정다수 ‘시민’에 대한 통지의 경우 1주일 이상 홈페이지
게시판에 게시함으로써 개별 통지에 갈음할 수 있습니다. 다만,
‘시민’ 본인의 거래와 관련하여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사항에
대하여는 e-mail, SMS 등의 방법을 통해 개별 통지합니다.
제 9 조 [시민의 유형]
-
‘시민’유형은 ‘일반시민’과 ‘우수시민’으로 나뉘며, 최초 가입시
‘시민’유형은 ‘일반시민’으로 가입되며, 가입 이후 지급된
마일리지의 합계가 50,000점 이상이 되면 ‘우수시민’으로
전환됩니다.
- ‘우수시민’이 탈퇴후 재가입시 ‘일반시민’으로 가입됩니다.
-
‘일반시민’이 ‘우수시민’으로 전환시에는 시민제도 가입시 등록한
주소로 축하선물이 지급되며 주소지 불확실에 따른 축하선물
미수령은 ‘시민’의 책임이 됩니다.
제 10 조 [서비스의 제공 및 변경]
-
‘온누리공주’는 시민제도 활성화를 위해 ‘시민’과 가맹점를
대상으로 다음과 같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온누리공주시민증 발급
- 가맹점의 할인 혜택 제공
- 시의 농․특산물 직거래 알선
- 시 주관 공연, 축제, 문화행사 등의 참여우대
- 시 운영 관광시설의 이용에 대한 혜택
- 이벤트 및 공모전 참여자 등에 대한 경품 지급
- 이메일과 SMS를 활용한 시정소식 및 관광정보 제공
- 그 밖에 시민제도 활성화를 위한 서비스
-
제공되는 서비스의 내용은 ‘온누리공주’와 가맹점의 상황에 따라
추가, 변경 될 수 있으며 변경된 사항은 제8조의 방법을 통해
‘시민’에게 공지합니다.
제 11 조 [가맹점의 운영]
-
가맹점의 지정, 운영, 지원, 해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
대 상 : 음식업, 숙박업, 관광시설, 레저시설, 특산물 판매,
사찰, 체험시설 등
-
선정방식 : 사전 공지후 신청하는 매장을 대상으로 개별 방문
및 검토하여 선정
-
지원내용
-
가맹점 교육, 기본장비(리더기) 지원, 현판 설치, 홍보
지원 등
- ‘시민’이 방문하여 사용한 마일리지 금액 지급
-
가맹점의 운영방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
가맹점으로 가입된 업체는 ‘시민’이 방문하여 혜택을 요청시
성실히 이행합니다.
-
가맹점는 기본 제공 마일리지 외에 일반 ‘시민’과 같이 활동을
통해 추가 마일리지 획득이 가능합니다.
-
가맹점는 보유한 마일리지를 사용하여 온누리공주 홈페이지내에
광고게재, 이벤트 등이 가능합니다. 다만 ‘시민’이 해당
가맹점에서 사용한 마일리지가 가맹점에 기본 제공한 마일리지의
30%가 넘는 경우에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
가맹점의 지정기한은 무기한으로 가맹점의 해지 신청 또는
가맹점로서의 의무를 성실히 이행하지 않을 경우 ‘온누리공주’에
의해 해지됩니다.
-
‘온누리공주’와 가맹점의 상황에 따라 가맹점의 추가, 해지 또는
제공되는 혜택의 내용 등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제 12 조 [마일리지 제도의 운영]
마일리지는 다음과 같은 활동을 통해 지급됩니다.
온누리공주 마일리지 지급 기준 안내입니다.
지급구분 |
활동 |
제공점수 |
적립상한선 |
비고 |
온누리시민 |
가입 |
5,000 |
1회 제공 |
시럽 포함 |
글쓰기 |
200 |
하루 3회 |
- |
댓글달기 |
10 |
하루 3회 |
- |
공유하기 |
20 |
하루 3회 |
- |
좋아요 |
10 |
하루 5회 |
- |
상품구매 |
구매금액의 3% |
제한없음 |
고맛나루장터 |
가맹점 |
기본부여 |
100,000 |
매월 1회 |
- |
-
마일리지 1점은 할인 금액 1원으로 하며,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지만 현금으로 지급되지 않습니다.
-
마일리지의 유효기간은 마일리지 부여일로부터 1년으로 하며
마일리지 사용은 부여된 순서대로 사용되고 사용기간이 경과된
마일리지는 자동 소멸됩니다.
-
마일리지 사용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
사용처
-
공주시운영 사적지(공산성, 송산리고분군, 석장리박물관)
- 일반 가맹점
-
사용기준
-
공주시운영 사적지 : 입장권금액 100% 마일리지 차감 구매
-
일반 가맹점 : 서비스 금액의 20% 이내 마일리지 차감
할인 (가맹점 기준에 따름)
-
사용방법
-
시민증 또는 시민증을 대체할 수 있는 바코드(어플 등)
제시
사적지 입장료 (공주시 문화재관람료 징수조례 근거)
공주시 문화재관람료 징수조례에 근거한 사적지 입장료
안내입니다.
구분 |
어른 |
청소년·군인 |
어린이 |
인원 |
개인 |
단체 |
개인 |
단체 |
개인 |
단체 |
공산성 |
1,200 |
1,100 |
800 |
700 |
600 |
500 |
송산리고분군 |
1,500 |
1,400 |
1,000 |
900 |
700 |
600 |
석장리박물관 |
1,300 |
1,200 |
800 |
700 |
600 |
500 |
-
구매, 활동, 이벤트 등을 통해 적립된 마일리지는 활동이 취소되면
환수됩니다.
-
마일리지 이용 시나리오는 다음과 같습니다.
-
1. 가맹점(공주시 사적지, 민간 제휴업체) 시설에 방문한다.
-
2. 매장에 비치된 안내판(현판 및 QRcode 등)을 이용해
온누리공주 홈페이지에 접속한다.
-
3. 온누리공주 홈페이지에 로그인(또는 신규 회원가입) 한다.
-
4. 로그인된 온누리공주 홈페이지에서 나의 시민증을 클릭하고
가맹점 관리자에게 전달한다.
-
5. 가맹점는 시민증의 바코드를 활용하여 관리자페이지를 통해
마일리지를 차감한다.
제 13 조 [개인정보 보호]
-
‘온누리공주’는 ‘시민’의 가입신청 또는 서비스 이용시
‘온누리공주’ 서비스 제공에 필요한 최소한의
개인정보(가입신청서에 기재된 신청인의 정보 및 이동전화 서비스
이용에 관한 정보 등)를 수집합니다.
-
‘온누리공주’는 이용 ‘시민’의 개인 식별이 가능한 개인정보를
수집하는 때에는 반드시 당해 이용‘시민’의 동의를 받습니다.
-
‘온누리공주’는 시민증 관련 서비스 제공, 마케팅활동 등의 목적을
위하여 회원의 동의를 받아 가맹점를 포함한 제휴 기관 등에
회원의 개인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는 회원이 제휴 기관
등에서 시행하는 다양한 사은행사 등 별도의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하여 회원에게 최선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함입니다.
-
제공된 개인정보는 당해 이용 ‘시민’의 동의없이 목적 외의
이용이나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으며, 이에 대한 모든 책임은
‘온누리공주’가 집니다.
다만, 다음의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
배송 업무상 배송업체에게 필요한 최소한의 이용‘ 시민’의
정보(성명, 주소, 전화번호, 이동전화번호)를 알려주는 경우
-
통계작성, 학술연구 또는 시장조사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로서
특정 개인을 식별할 수 없는 형태로 제공하는 경우
-
재화 등의 거래에 따른 대금 정산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 도용방지를 위하여 본인 확인에 필요한 경우
-
법률의 규정 또는 법률에 의하여 필요한 불가피한 사유가 있는
경우
-
‘온누리공주’ 가 제2항과 제3항에 의해 이용 ‘시민’의 동의를
받아야 하는 경우에 개인정보관리 책임자의 신원(소속, 성명,
전화번호, 기타 연락처), 정보의 수집 목적 및 이용 목적 ,
제3자에 대한 정보제공 관련 사항(제공 받는 자, 제공 목적 및
제공할 정보의 내용) 등 정보통신망이용촉진등에관한법률 제22조
제2항이 규정한 사항을 미리 명시하거나 고지해야 하며 이용
‘시민’은 언제든지 이 동의를 철회할 수 있습니다.
-
이용 ‘시민’은 언제든지 ‘온누리공주’가 가지고 있는 자신의
개인정보에 대하여 열람 및 오류 정정을 요구할 수 있으며
‘온누리공주’는 이에 대해 지체 없이 필요한 조치를 취할 의무를
집니다. 이용 ‘시민’이 오류의 정정을 요구한 경우에
‘온누리공주’는 그 오류를 정정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지 않습니다
-
‘온누리공주’는 개인정보 보호를 위하여 관리자를 한정하여 그
수를 최소화하며 이용 ‘시민’의 개인 정보의 분실, 도난, 유출,
변조 등으로 인한 이용 ‘시민’의 손해에 대하여 모든 책임을
집니다.
-
‘온누리공주’ 또는 그로부터 개인정보를 제공받은 제3자는
개인정보의 수집 목적 또는 제공받은 목적을 달성한 때에는 당해
개인정보를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
기타 개인정보 취급과 관련한 내용은 ‘개인정보처리방침’에
고지하고 있으며 별도의 약관과 동의를 얻습니다.
-
회원 및 그 법정대리인은 언제든지 개인정보의 수집, 제공 및
활용에 대한 동의를 철회할 수 있으며, 본인의 개인정보에 대한
열람 및 오류 정정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정보관리 책임자 :
윤석미)
제 14 조 [‘온누리공주’의 의무]
-
‘온누리공주’는 법령과 이 약관이 금지하거나 공서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지 않으며 이 약관이 정하는 바에 따라 지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재화ㆍ용역을 제공하는데 최선을 다하여야 합니다.
-
‘온누리공주’는 이용 ‘시민’이 안전하게 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이용 ‘시민’의 개인정보(신용정보 포함) 보호를 위한
보안 시스템을 갖추어야 합니다.
-
‘온누리공주’판매자는 상품이나 용역에 대하여
「표시ㆍ광고의공정화에관한법률」 제3조 소정의 부당한
표시ㆍ광고 행위를 함으로써 이용 ‘시민’이 손해를 입은 때에는
이를 배상할 책임을 집니다.
-
‘온누리공주’는 회원가입시 ‘시민’이 동의한 경우, 온누리공주
관련 정보를 e-mail/SMS 등 매체를 통해 제공할 수 있습니다. 다만
‘시민’이 원하지 않는 영리목적의 광고성 정보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제 15 조 [‘시민’의 의무]
-
이용 ‘시민’은 다음 행위를 하여서는 안됩니다.
- 신청 또는 변경 시 허위내용의 등록
- 타인의 정보 도용
- ‘온누리공주’가 게시한 정보의 변경
-
‘온누리공주’가 정한 정보 이외의 정보(컴퓨터 프로그램 등)의
송신 또는 게시
-
‘온누리공주’ 기타 제3자의 저작권 등 지적재산권에 대한 침해
-
‘온누리공주’ 기타 제3자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업무를
방해하는 행위
-
외설 또는 폭력적인 메시지ㆍ화상ㆍ음성 기타 공서양속에
반하는 정보를 ‘온누리 공주’에 공개 또는 게시하는 행위
-
이용 ‘시민’은 본인 정보가 변경되었을 경우에는 ‘온누리공주’
홈페이지 로그인 후 ‘개인정보수정’ 메뉴를 통하여 지체 없이
‘시민’ 정보를 수정하여야 합니다. 다만, 서비스를 위하여 반드시
필요한 성명, ID는 수정할 수 없습니다.
제 16 조 [‘온누리공주’와 연동된 서비스(한옥마을, 영농재, 기타
체험 등)와의 관계]
-
‘온누리공주’와 연동된 서비스는 공주시에서 운영하는 웹사이트 및
공주시에 소재하며 온누리공주와 제휴하여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자가 운영하는 웹사이트를 말합니다.
-
‘온누리공주’는 연동된 제1항의 서비스가 독자적으로 제공하는
재화 및 용역에 의하여 이용 ‘시민’과 행하는 거래에 대해서 보증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 17 조 [저작권의 귀속 및 이용제한]
-
‘온누리공주’가 작성한 저작물에 대한 저작권, 기타 지적재산권은
‘온누리공주’에 귀속합니다.
-
이용 ‘시민’은 ‘온누리공주’를 이용함으로써 얻는 정보 중
‘온누리공주’에게 지적재산권이 귀속된 정보를 ‘온누리공주’의
사전 승낙없이 복제, 송신, 출판, 배포, 방송 기타 방법에 의하여
영리목적으로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하여서는 안됩니다.
제 18 조 [분쟁 해결]
-
‘온누리공주’는 이용 ‘시민’이 제기하는 정당한 의견이나 불만을
반영합니다.
-
‘온누리공주’는 이용 ‘시민’으로부터 제출되는 불만사항 및 의견은
우선적으로 그 사항을 처리합니다. 다만, 신속한 처리가 곤란한
경우에는 이용 ‘시민’에게 그 사유와 처리 일정을 즉시 통보해
드립니다.
-
‘온누리공주’와 이용 ‘시민’ 간에 발생된 전자상거래 분쟁과
관련하여 이용 ‘시민’의 피해 구제신청이 있는 경우에는
공정거래위원회 또는 시ㆍ도지사가 의뢰하는 분쟁조정기관의
조정에 따를 수 있습니다.
제 19 조 [재판권 및 준거법]
-
‘온누리공주’와 이용 ‘시민’ 간에 발생된 전자거래 분쟁에 관한
소송은 제소당시의 이용 ‘시민’의 주소에 의하고, 주소가 없는
경우에는 거소를 관할하는 지방법원의 전속관할로 합니다.
-
‘온누리공주’와 이용 ‘시민’간에 제기된 전자거래 소송에는
한국법을 적용합니다.
부칙 제1조 (약관시행일)
이 약관은 2017년 12월 8일부터 시행합니다.